Value 란 어떤것을 교환함으로써 그 댓가로 획득되어질수 있는 것을 뜻하는데, 이러한 가치를 측정하는데 있어 돈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진다. 물적재산의 가치를 정확하게 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.  특히 주택시장에서의 Value를 정확하게 알수 있다는 것은 이 카오스적인 주택시장에서 승자가 될수 있게 할것이다. 왜냐하면 이 주택시장이라는 것이 다른 것과 달리 매우 특이한 복합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. 예를 들어 어느집도 100% 똑같은 가치를 가질수 없다 . 모양이 같더라도 위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질수 있고, 설사 똑같은 모양의 집 거기다 엇비슷한 위치에 놓인 집일지라도 seller나 buyer 의 주관적인 관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질수 있는 것이다.

 그러기에 이 Market Value 란 집을 사는 사람이나 파는 사람에게 모두 중요한 과제가 될수 있다. 여기서 한가지 알아야 할 것이 있는데 " Market Value is Different than Market Price" 이다. Market Price 는  부동산이 팔린 가격을 말하는 것이고, Market Value란 예상되어지는 가치를 의미한다.  그러므로 가격은 모든 판매가 이루어질때 마다 나오는 것이고 가치는 많은 세일을 통해서 예상되어질수 있는것이다. ( Market value is an estimate only, Market price is historical fact.)  그러기에 누누히 강조하지만  Market Value 를  잘 알아내는 것이 중요할수 밖에 없는 것이다. 이러한  Market Value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원리들을 안다는 것은 부동산 구입시 혹은 판매시 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. 주택시장에 나오는 주택가격들이 대부분  이러한 것들을 적용한뒤, 가격이 매겨지는 것이다. 물론 거기에는 시차기 있기는 있다. 그러한 시차를 알아낼수 있는 바이어와 셀러의 현안이 그래서 필요한것이고 , 만약 시장가치와 동떨어진 판매가 이뤄진다면 그 손해는 고스란히 셀러와 바이어에게 돌아갈것이다.

 그럼 우선 Market Value 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자

1, 경제적인 것 - 이자율, 실업률, 봉급수준 등등
2, 정치적인 것 - zoning bylaws, buliding codes, legislation  등등
3, 사회적인 것- 레크레이션이나 교육시설,  근처의 편의 시설 등등
4, 외형적인 것- 기후, 위치 등등
이러한 요인들이 서로 밀접하게 관계를 하며 Market Value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.

또한 Market Value 를 결정짓는 원리들이 있는데  그중 몇가지만 살펴보기로 하자

1. Balance 원리- Maximun value is maintained through balance.
1) 3개의 몰로 잘 유지되던 동네에 몰이 다시 들어옴으로써 각자의 몰의 이익이 떨어지고 그 몰들의 Market Value 는 낮아진다. 물론 특별한 상가는 성공할수도 있지만서도.
2) 5000sf 가 넘는 집에  싱글 가라지인 경우 역시 Market Value 는 낮아진다.
2.Change 원리 - A value today is valid only for today.
오늘 어떤 집의 주택시세가 $190,000 이었는데 그 다음달 수천명의 일자리가 없어질 수 밖에 없는 공장이 문을 닫았다. 그러자 다음 다음날 그 주택의 시세는 $175,000로 낮아졌다.
3. Conformity 원리 - Reasonable conformance with existing standards protects valve.
1).Regression 원리 - The largest house on the street may not be the best buy.
2).Progression 원리 - The smallest house on the street may be the best buy.
4. Contribution 원리 - Value relates to contribution , not cost
가라지를 혹은 지하실을 3만불을 들여 리노베이션을 했다. 그렇다고 그 주택가치가 3만불이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. 더 높아질수도 낮아질수도 있는 것이다 그 것의 공헌도에 따라서.
5. External Factors 원리 - Things nearby can influence value.
부동산이 가지는 특징 중 하나인, Fixed, 이리저리 옮겨갈수 없기에 눈여겨 봐야할 가장 큰 원리가 아닌가 한다. 새로 이사오는 이민자들이 겪는 가장 큰 시행착오 중 하나이다.
6. Increasing/Decreasing Returns 원리 - More is not necessarily better.
오너가 한 unit 마다 $1000를 투자하고 그 만큼의 이익이 생겼다. 그러나 $2000을 투자하자 돌아온것은 $1800, 그리고 $3000을 투자하자 $2400이 돌아왔다.
7. Supply and Demand 원리 - Market forces are at work.

 이와같이 Market Value 에 미치는 요인들과 원리들이 많다. 물론 이러한 것들은 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 적용되어질수 있다. 그러기에 이런것들을 찾아내어 분석하고 적용해  Market Value 를 찾아내는 전문가들이 있는 것이다. 부동산을 사고 파는 것은 어쩜 인생을 좌우하는 큰 전환점이 될수있다. 다른 것들에 비해 많은 투자를 해야하므로,작은 실수로도 큰 금적적인 피해를 볼수 있기때문일것이다 . 그러므로 다들 이러한 Market Value에 대해 생각해 보고,  사고 팜에 신중을 기울여야만 할것이다. (고로  이글이 이러한 주의를 요하는데 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 하는 바램입니다)